존경하는 문정훈 교수님이 아래와 같이 귀한 글을 남겨주셨기에, 간단하게 답변을 드릴까 합니다. 언급하신 국가들은 신대륙 쪽은 인구가 감소했던 적이 없고, 구대륙 쪽의 국가들도 인구의 변화가 100여년 전부터 완만하였거나, 증감을 반복하며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오히려 구대륙 쪽은 2000년대 들어서 이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인구 증가세가 보이는 쪽으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오로지 일본만이 10여년간 확연한 인구 감소를 겪고 있고, 이제 한국이 따라가고 있지요. 일본은 이민 정책의 실패? 아니 이민 정책 자체가 없었다고 봐야겠죠. 또 저런 서구국가와 일본, 한국의 경우가 좀 다른 것은 베이비부머 세대 이후 일본과 한.......
from 시장을 보는 눈 http://ift.tt/2rXgefi
via 자세히 읽기
June 22, 2017 at 10:04AM
댓글 없음:
댓글 쓰기